Hearts Of IRON 4 완전 초보 가이드 #4 – 건설

안녕하세요, 유키입니다.
이번에는 여분의 민간공장 알림을 통해 HOI4의 건설 기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스크린샷의 설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민간공장은 무역과 건설에 사용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건설 메뉴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건설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 T를 눌러도 건설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35개의 민간공장소비재에 15개, 그리고 이전 글에서 고무를 수입할 때 사용된 민간공장 1개가 무역에 할당되어 있어, 총 16개가 사용 중이며 19개의 민간공장이 여분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제 남아 있는 19개의 민간공장을 건설에 사용해 보겠습니다.
게임 초반에는 추가로 민간공장을 건설하여 건설 속도를 높이고, 무역에 사용할 여유 공장을 확보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영 방식입니다. 따라서 여기서도 먼저 민간공장을 추가로 건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하단 메뉴에 표시된 버튼을 눌러 지도 모드를 ‘기반시설’로 전환해 봅시다.

그러면 주(state)별 기반시설 레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반시설은 레벨 1당 건설 속도 +10%의 보너스를 제공하므로, 게임 초반에는 기반시설 레벨이 높은 주에 우선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유리합니다. 위 그림의 지역은 기반시설 레벨이 4이므로 +40%의 추가 건설속도를 제공하게 됩니다.


예시로 하노버에 민간공장 2개, 브란덴부르크에 민간공장 1개를 건설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건설 수량을 줄이거나 취소하고 싶다면, 그림의 1번으로 표시된 영역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해당 건설이 취소됩니다.
건설 우선순위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2번으로 표시된 화살표를 위아래로 조정하여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분의 민간공장 19개 중, 하노버 건설에 15개, 브란덴부르크 건설에 4개가 각각 할당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 시스템에는 이 외에도 인프라 선투자, 군수공장 전환 시점, 건설 분산과 집중 운용 등 추가로 다뤄야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다만 이번 가이드에서는 초반 진행에 즉시 필요한 내용만 다루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